• 즐겨찾기 추가
  • 2024.07.18(목) 19:45
울산 남구, 매력 남구 조성 위한 ‘행복남구 도시브랜드 선포식’ 개최

경쟁력 있고 강력한 매력남구 조성

=한승목 기자
2023년 11월 29일(수) 18:42
울산 남구청
[NWS방송=한승목 기자] 울산 남구는 29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각계각층의 전문가 및 구민 등 150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행복남구 도시브랜드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최근 저출산, 고령화와 일자리 부족 등 지역소멸 위기론이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도시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울산 남구만의 아이덴티티(identity) 구축과 어버니티(urbanity)를 갖춘 차별화된 이미지 형성으로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남구 도시브랜드’의 중요성을 널리고, 더 나아가 도시 전체로 확대를 위해 범시민 공감대를 형성해서 도시 브랜드의 가치를 상승시킴으로써 미래 울산 남구에 대한 기대감과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1부 ‘행복남구 도시브랜드 선포식’과 2부 ‘특별강연’으로 구성됐으며, 1부에서는 ?인사말씀 ?축사에 이어 ?도시브랜드 영상 상영 ?도시브랜드 선포 퍼포먼스 ?기념촬영이, 2부에서는 ?세계적인 네덜란드 대표 건축디자인 기업 MVRDV의 이교석 부본부장의 특별강연 ?질의토론 및 폐회 순으로 진행됐다.

‘1부 도시브랜드 선포식’에서는 경쟁력 있고 강력한 매력남구 조성을 위해 남구의 도시브랜드인 ①‘울산중심 행복남구’ 슬로건과 ②‘8가지 색의 남구 컬러’ 그리고 새롭게 대표캐릭터로 변경된 ③‘장생이’를 집중 조명했고, 이어 행복남구 도시브랜드 영상 시청과 선포 퍼포먼스로 진행됐다.

‘2부 특별강연’에서는 세계적인 네덜란드 대표 건축디자인 기업 MVRDV의 이교석 부본부장이 ‘인구소멸과 도시개발 그리고 MVRDV의 공간혁신 실험들’이라는 주제로 남구의 인구감소에 따른 공간과 도심 개발을 통한 도시브랜드 구축 방향을 제시했다.

울산 남구와 MVRDV의 인연은 지난 7월 정책자문단 정책연수 시 도심 속 랜드마크 건축물 조성방안 연구 등을 위해 네덜란드 대표 건축디자인 기업인 MVRDV기업 방문을 계기로 지난 9월 21일 도시브랜딩 경쟁력 확보를 위한 출발점의 의미를 지닌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시작됐다.

세계경제 공황 극복을 위한 뉴욕의‘I♥NY’이나 이방인에게 개방적이고 친절한 도시이미지 전달을 위한 암스테르담의‘I amsterdam’, 포르투갈의 Porto. 처럼 세계 유수의 유명도시들도 도시브랜딩을 통해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

울산 남구도 당면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시가치를 시각적으로 녹여내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도시의 정체성을 표현하고자 지역 특수성에 기반한 도시브랜딩을 고민해왔다.

남구는‘행복남구’라는 멋진 브랜드 슬로건이 있고, 장생이 캐릭터와 남구색이 함께 있어 이를 활용한 전략적 도시브랜딩을 구상하여 본격 시행하고 널리 알리고자 한다.

남구의 도시브랜드로 슬로건인 ‘울산중심 행복남구’는 울산의 경제, 문화 중심지이자 살기 좋은 곳인 남구가 ‘행복’이라는 구정방향과 목표를 지향하고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표현해 ‘울산중심’ 남구로서 구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복을 세심하게 살피는 긍정적이고 따뜻한 이미지를 담았다.

슬로건 이미지는 사람이 행복하게 웃는 모습과 남구가 구민을 감싸 안는 모습을 형상화했으며, 남구 컬러는 전체 8가지 색으로 주황, 초록, 파랑, 빨강을 주력색으로 주황은 발전, 초록은 자연, 파랑은 바다, 빨강은 풍요로움으로 남구가 품고 있는 가치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새로운 이미지로 대표캐릭터가 된 ‘장생이’는 장생이 탄생 10주년을 맞아 최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귀여운 이미지로의 디자인 변경을 통해 남구를
홍보하고,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도 기여함으로써 행복남구의 인지도를 전국적으로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행복남구 도시브랜드 홍보영상은 보이지 않는 도시가치를 남구 컬러를 활용한 빛과 슬로건을 시각적으로 녹여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도시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행복남구가 추진하고자 하는 도시브랜드의 방향을 나타냈다.

한편, 부대행사로 남구청 1층과 6층 로비에 남구 브랜드 슬로건과 캐릭터 장생이, 남구색에 대한 설명과 포토존 등 남구 도시브랜드 팝업 존을 운영해서 많은 인기를 끌었다.

이날 도시브랜드 선포식을 시작으로 남구가 추진 중인 다양한 사업과 공공시설물에 브랜드 슬로건과 남구 컬러, 장생이를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나아가 도시정책의 전 영역에서 통합적으로 연계ㆍ활용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의 체계성을 확보하고, 구민과의 공감대를 넓혀 공공분야를 넘어 민간분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도시브랜드는 도시의 경제, 사회, 문화관광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와 연결돼 있어 행복남구 도시브랜드 선포식을 시작으로 도시 자체가 지니는 다양한 요소들을 통합적인 브랜드 전략으로 수립해서 남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통일성과 일관성을 가진 도시브랜드 조성으로 도시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켜 지속발전 가능한 남구의 경쟁력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승목 기자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NWS방송| 등록일 : 2017년 11월 14일 | 등록번호 : 경기 아52016 회장/고흥진 대표/발행인 : 한승목 / 편집인 : 한승목 / 청소년보호책임자 /김월기
발행소: (우)11950 경기도 구리시 벌말로129번길 34 A동 2층 | 대표전화: 1544-9741 | 팩스031-553-0201 | E-mail : seungmok0202@daum.net
[ NWS방송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